p. 137 - if 구문

스위프트에서 if문의 조건 값이 반드시 Bool타입이어야 함.

 


 

p. 139 - switch 구문

fallthrough : 이번 case를 마치고 탈출 X → 아래case로 넘어감!!

  • Int형

출력 결과

 

switch는 정수형 뿐만 아니라, Double, Char, String, 튜플 등 다양한 타입 사용 가능.

 

  • Double형

출력 결과

  • String형

출력 결과

p.142 - fallthrough 사용

 

switch에 tuple도 사용 가능.

 

와일드카드 식별자(_)를 활용.

 

값 바인딩을 활용.

where를 사용한 switch구문.


 

 

p. 145 - enum(열거형)을 사용한 switch구문

enum(열거형)같이 한정된 범위의 값일 땐,

모든 case에 대해 다뤄주면 default는 구현하지 않아도 됨. (모든 case에 대해 다루지 않는다면 당연히 default 필요.)

 


 

p. 147 - @unknwon

만약 enum에 다른 case가 추가된다면 → switch구문에서 모든 case에 대해 다루지 않기 때문에 오류 발생함.

@unknown을 활용해 대처 가능.

(@unknown : case를 처리하지 않으면 경고를 표시해줌.)


p. 148 - 반복문

p. 149 - for-in 반복문

 

.isMultiple(of: ?) 관련 공식 문서

https://developer.apple.com/documentation/swift/int/3127688-ismultiple

 

Apple Developer Documentation

 

developer.apple.com

Dictionary는 넘겨받는 값의 타입이 Tuple로 넘어옴.


 

p. 151 - while 반복문

while문에서도 continue, break등 제어문 사용 가능.

 

 

removeFirst()에 대한 설명.

removeFirst()는 요소를 삭제 & 삭제한 요소를 return함.

 


 

p. 152 - repeat-while 문

다른 프로그래밍에서 do-while과 동일함.


p. 153 - 구문 이름표

반복분 앞에 이름과 함께 콜론을 붙여 구문의 이름을 지정해주면 됨.

반복문 흐름 컨트롤 할 때 매우 편할 듯!

ex)

구문 이름표: for i in 0...10 {

print(i)

if i == 5 {

	break 구문 이름표

	}

}

출력 결과

 


아래 파일은, 제가 공부하면서 작성한 소스코드 자료입니다.

CH6_흐름제어.playground.zip
0.00MB

반응형